요즘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크게 늘면서 예전보다 시력이 나빠지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은 눈의 수축 이완 작용이 과다하게 일어나 시력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보통 시력이 나빠지면 근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근시는 가까운 사물을 지속적으로 보게 될때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근시는 만18세 이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만18세 이후에는 성장이 둔화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력변화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만18세이전 청소년기에 시력이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한 오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반적인 경우 한번 나빠진 시력이 다시 좋아지기 위해선 시력교정수술 이외 다른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잘알려진 눈운동, 눈스트레칭 등의 훈련을 통해 눈의 수축 이완조절을 풀어주는 연습을 하면 눈이 나아진다는 주장도 있지만 사실상 효과가 아예없는 것은 아니지만 노력대비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 외에 시력 보조기구나 보조식품들은 효과가 없으며, 눈이 좋아지게 한다는 특정식품을 집중적으로 먹는 것 보다는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하여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력 좋아지게 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들 오해하시는 부분이 눈에 좋은 운동, 스트레칭이나 눈에 좋은 보조식품, 건강식품 섭취등을 하게 되면 시력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것인데요, 이는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지 시력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시력 좋아지는 방법? 그리고 시력관리의 필요성!
시력이 나빠진 경우 대부분 안경을 씁니다. 안경을 쓰게 되면 일시적으로 시력이 좋아져서 잘보이지 않던 사물도 잘 보이게 됩니다. 이미 나빠진 시력을 일시적으로 좋아지게 하기 위해서는 안경을 쓰거나, 렌즈를 착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근본적인 시력 좋아지는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18세 이전의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분들은 시력이 나빠지지 않도록 좋은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50분 사용했다면 10분정도는 눈은 감거나 먼산을 보는 등 쉬어주는게 바람직하며 가까운 물체를 지속적으로 보는 행위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눈건강에 좋은 고등어, 등푸른생선등과 오메가3, 멀티비타민 등을 잘 챙겨먹고 이것에만 치우치지 않은 균형잡힌 식단으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근본적인 시력 좋아지는 방법! 시력 교정수술
앞서 말씀드렸듯이 한번 나빠진 시력이 다시 좋아지기는 어렵습니다. 근본적으로 시력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 안경을 쓰지 않고 시력 좋아지는 방법들이 인기인데요. 대표적으로 시력을 개선하고 싶으신 분들은 안과에 가셔서 자신에게 맞는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