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저품질 블로그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차례 저품질 블로그에 걸려봤습니다. 현재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도 저품질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이 좋게 방문자는 3자리수를 유지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저품질 블로그가 걸리면 1자리수 또는 2자리수의 방문자가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가 된 이유가 한가지 있습니다. 다름아닌 유사문서 판독 시스템 때문인데요. 네이버에서는 유사문서를 걸러내어 블로그탭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유사문서 판독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제가 최근에 작성했던 글이 생각을 담은 글이였지만 뉴스를 많이 참고해야 했기 때문에 유사문서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그이유로 그 글을 포함해서 이전에 작성한 글들도 전체적으로 몇개의 글을 제외하고는 수십 수백페이지 뒤로 밀려나 노출조차 쉽지 않더군요. 덕분에 방문자수는 급격하게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한번 유사문서에 걸리게 되면 100% 장담은 하지 못하나 저와 같은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개설하고 얼마 되지 않은 블로그의 경우 더욱 타격이 큽니다. 어느정도 블로그 운영기간이 있고 포스팅수나 방문자수도 받쳐주는 블로그의 경우는 유사문서 한방에 훅가는 일은 드믈고 만약 저품질이 되더라도 극복하기 쉽다고 봅니다.


네이버 검색 로직인 리브라가 적용된후 블로그의 신뢰성도 반영한다고 하는데 유사문서의 경우 블로그의 전체적인 신뢰도를 무너뜨리나 봅니다. 하나의 글때문에 블로그의 지수가 하락해서 상관없는 이전 글들도 수십페이지 뒤로 밀리는 현상을 보면 말이죠. 여러번 블로그를 운영해봤지만 저품질을 걸리게 되니 정말 블로그 운영할 맛이 안나네요. 이 블로그를 포기하고 새로 만들까 했지만 새로만든 블로그도 저품질이 걸리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으니 그냥 이블로그로 저품질을 극복해 보려고 합니다.


네이버에 문의를 해봤지만 제가 작성한 글들중 문제되는 글은 발견할수 없었다고 답변을 받았고, 계속 꾸준히 글을 작성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고 하니 믿고 계속 운영해보려고 합니다. 저품질이 계속되는 동안에는 저품질에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더욱 퀄리티 있고 정성이 담긴 포스팅 위주로 하다 보면 언젠간 저품질 블로그를 탈출할 수 있겠죠.


PS -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는 경우중에 글을 작성하고 저장을 누른후. 수정할 부분이 생각나 바로 다시 수정하여 저장을 누를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100%라고 하지는 못하겠지만 제가 이런 실수를 할때마다 무조건 저품질 블로그가 되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