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1개 칼로리는 약 40kcal 입니다. 이는 40kg의 여성이 30분정도 걸었을때 소모되는 칼로리량입니다. 귤은 비타민 A,C 함량이 높아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비타민E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에도 좋구요 소화장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와 수분함량이 높은 귤은 겨울철에 먹으면 건조한 피부관리도 좋은 과일입니다.



좋은 귤을 고르는 방법은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과즙이 더욱 풍부합니다. 귤은 18~25도의 상온에서 보관하구요 15일정도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거나 너무 익거나 상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귤은 브로콜리와 궁합이 잘 맞는데요, 브로콜리의 철분을 귤의 비타민C가 흡수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귤과 브로콜리와 각종야채를 썰어서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귤은 감기예방에 좋구요, 비타민C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부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겨울철 감기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귤은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다만 과잉섭취하게 되면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감기예방에 좋은 귤을 차로 만들어서 먹기도 하는데요, 껍질을 말린후 물에 넣어 끌여먹기만 하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귤껍질로 기름을 제거 하면 휴지보다 잘 닦인다고 합니다. 또한 먹다 남은 마른 귤 알맹이를 귤껍질로 다시 감싸주면 껍질의 수분이 흡수되서 귤이 다시 탱글탱글해진다고 하네요.



귤을 쨈으로 만들어서 먹어도 맛있다고 합니다. 귤쨈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귤 10개~15개를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믹서기에 간 귤을 밑이 두꺼운 냄비에 올려서 끓입니다. 설탕 600g을 넣고 저어가면서 끓여줍니다.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계속 저어줍니다. 처음에는 센불에서 끓이다가 어느정도 끓으면 중불로 줄여서 계속 저어주면서 끓입니다. 찬물에 한방울 떨어뜨렸을때 퍼지지 않으면 적당한 농도입니다. 중간중간 찬물에 떨어뜨려 가면서 끓이시구요 불에서 내리기 전 마지막에 레몬즙을 2스푼정도 넣고 섞어서 좀더 끓인후 불에서 내리면 완성입니다. 레몬즙을 넣어주시면 세콤달콤한 맛이 난답니다!



'맛있는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 1개 칼로리  (0) 2013.02.04
,